항공기에 발생하는 항력에는 형상항력과 표면마찰항력이 있는데, 이를 합쳐서 형상항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도항력은 양력 발생 시 '유도'되어 발생하며, 천음속 이상에서는 충격파에 의한 조파항력이 발생합니다.
이를 정리하면 전항력은 항공기에 발생하는 모든 항력이며, 유도항력을 제외하고는 유해항력이라고 합니다.
유도항력 Di는
(1 over 2) rho V^2 S CDi로 쓸 수 있으며,
CDi는 유도항력계수를 뜻합니다.
유도항력계수는
CL^2 over {pi e AR}로 쓸 수 있으며, 여기에서 e는 날개의 평면형상에 따라 결정되는 스팬효율계수, AR은 날개의 가로세로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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