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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1 기출문제

291 기출분석 2011년 95회

by peab 2021. 5. 18.

[제1교시]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 10점)

1. 회전익 항공기에서 인장 뒤틀림 바(tension-torsion ba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프로펠러 효율을 나타내는 식을 구하시오. 단, 추력, 속도, 동력은 각각, T, V, P이다.)

 

3. 헬리콥터 로터의 지면효과에 의한 양력특성을 설명하시오.

 

4. 2차원 얇은 대칭날개이론을 적용한 천음속 및 초음속에서 마하수(M)와 받음각(alpha)에 다른 양력계수를 구하시오.

 

5. SI 단위계에서 질량차원을 M, 길이차원을 L, 시간차원을 T라 할 때, 점성계수의 차원을 구하시오.

 

6. 등속수평비행에서 실속속도 V_stall를 나타내는 식을 구하시오. (단, 기준밀도 rho, 기준면적 S, 최대양력계수 C_L_max, 항공기 무게 W이다.)

 

7. 긴도조정(Rigging)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로드 조종계통과 케이블 조종계통의 긴도조정(Rigging)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부식의 종류 중 순수 화학적 부식과 전기 화학적 부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손상안전구조(Fail Safe Structure)와 이에 대한 구조형식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 항공기의 감항증명, 형식증명 및 제작증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1. 항공기 윈드실드(Windshield)의 강도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 항공기 계기의 계기오차 3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항공기 4극 교류발전기가 12,000 RPM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주파수를 구하시오.

 

 

 

[제2교시]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 25점)

1.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답하시오.

가. 동일대기, 같은 받음각 및 레이놀즈수 조건에서 1/n 축소 3차원 항공기 모델을 이용하여 풍동시험을 하였을 때, 실제양력은 축소모델 양력의 몇 배인지 구하시오.

나. 비압축성 얇은 날개이론(thin airfoil theory)이 적용되는 NACA0012 날개의 받음각 9 deg에서 양력계수와 앞전에서 피칭모멘트 계수를 구하시오.

 

2.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천음속 날개에서 후퇴각을 증가시킬 때 임계마하수, 유도항력, 에일러론 효율, 상반각에 미치는 영향,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나. 초임계날개(Super critical airfoil) 설계 시 고려되는 천음속공력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항공기의 비행 중 트림상태와 트림조절장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나. 동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장주기운동(phugoid)의 1) 원인, 2) 속도, 키놀이각, 고도, 받음각 및 양력계수의 특성, 3) 감쇠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단발 소형항공기의 연료계통을 도해하고, 구성품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5. 항공기 구조설계에서 구조재의 재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기준을 설명하시오.

 

6.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답하시오.

가. 회전익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제 베어링에 발생될 수 있는 결함을 5가지 열거하시오.

나. 탄성체 베어링(Elastomeric bearing)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제3교시]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 25점)

1.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엔진노즐출구에서 과대 팽창된 완전기체가 유출될 때, 출구에서 유동특성, 압력, 온도, 전압력 및 전온도 변화를 설명하시오.

나. 두 개의 충격파가 서로 충돌하면 후류에는 반사되는 충격파와 미끌림선(slip line)이 발생한다. 이때 미끌림선의 상하유동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2. 다음의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무양력, 무출력 수직강하시 발생하는 종극 마하수(Terminal Mach number)를 구하시오. (단, C_D 저항계수, P 압력, rho 밀도, S 기준면적, W 항공기무게, gamma 공기비열비이다.)

나. 비행경로선과 추력선이 같을 때, 운동방정식을 세우고, 속도를 양력계수로 표현하고, 상승률 V_sin_gamma을 잉여마력으로 표현하시오. (단, 추력, 저항, 속도, 무게, 상승각, 양력계수는 각각 T, D, V, W, gamma, C_L이다.)

 

3. 비행기의 감항분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항공기 기체구조물의 복합재료 성형종류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그림과 같이 아랫단은 고정되고, 윗단은 자유단인 길이 L인 기둥이 중심축 하중을 받는 경우, 좌굴하중을 구하시오.

 

6. 항공기의 보강판(Doubler)과 잇대기판(Splice) 각각에 대하여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사용목적의 차이[하중(load) 관점]

나. 설계 일반 지침

다. 결합요소(fastener) 장착 관점

 

[제4교시]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 25점)

1. 비압축성 얇은 날개이론(thin airfoil theory)과 양력선 이론(lifting line theory)에 의한 평면 타원형상의 3차원 날개에 대한 다음 값들을 구하시오. (단, 받음각, 가로세로비, 양력계수는 각각 alpha, AR, C_L이다.)

가. 유도받음각, 유효받음각, 유도저항을 양력계수의 함수로 쓰시오.

나. 가로세로비가 AR1, AR2일 때, 저항계수가 C_D1, C_D2이고, 이중 형상항력을 c_d로 같다. 가로세로비 AR1에 대한 저항계수를 측정하면, 가로세로비 AR2의 저항계수를 알 수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양력계수에 따른 Delta C_D12 = C_D1 - C_D2는 어떻게 되는지 쓰시오.

다. 받음각에 따른 양력계수를 구하시오.

 

2. 그림과 같은 탐사차량의 폐루프 제어시스템에서 D(s) = 0일 때, 전달함수와 이득 K의 변화에 대한 폐루프 시스템의 감도를 구하시오.

 

3. 그림과 같은 등속 균형수평 선회비행하는 경우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가.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들을 나타내고, 운동방정식을 세우시오.

나. 선회비행속도를 양력계수함수로 구하시오.

다. 하중계수를 구하시오.

라. 선회반경을 속도와 선회각으로 표현하시오.

마. 실속속도를 등속수평비행일 때와 비교하시오.

 

4. 연료, 유압, 오일 및 전기계통의 장착원칙(installation rule)을 설명하시오.

 

5. 항공기 설계 및 인증 시의 안전성평가(safety assessment)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안전성평가에서 도출된 결과를 반영할 사항을 설명하시오.

 

6. 항공기 동체의 알루미늄합금 등 경합금 판재의 연결에 사용되는 접착제연결방법(Adhesive bonding joint)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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