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을 기다려온
항공기체기술사 필기시험이 이번 주말로 다가왔습니다.
최근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 것을 봐서도
실감이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내가 출제위원이라면은 이런 문제를 내보겠다고 생각한 문제들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 공중급유방식(flying boom 및 drogue-probe)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flying boom 동시 1대, 일정 거리 유지 시 급유기에서 boom 조작하여 체결, 고압 주입으로 속도 빠름, 급유항공기 유동장 근처에서 후류 영향받음
- drogue-probe 동시 2대, 수유항공기가 급유구에 접근하여 체결, 회전익기에도 급유 가능, 이탈 중 유류 유출 시 엔진 흡입구 유입 가능성
# Tilt-rotor UAM의 고정익 형상 비행중 발생가능한 하중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대칭 및 비대칭 기동/돌풍/빌딩풍 등
- 고정익 모드 비행 (상승, 순항, 하강)
- 회전체에 의한 자이로스코픽
- 비협력적 비행체 회피 (조류 혹은 소형 비행체 등)
# 항공산업에 3D 프린터를 적용할 때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장점: 부품 수가 줄어든다(한 번에 작업 완료 가능), 제작공정이 줄어든다(후처리 공정 감소 등), 무게 및 부피를 줄일 수 있다(재료 밀도), 다양한 형상 제작 가능하다, 제품 설계 시 CNC 설계제한사항을 넘을 수 있다(절삭공구 종류, 절삭 이동/회전 속도 등)
- 단점: 작업시간(쌓아올리기), 비용(프린터 구입 비용), 내구성 및 신뢰성(장시간 사용 검증 안됨), 작업환경(고온 용융물질 사용에 따른 비산물/휘발물질 등)
# 항공기 설계시 디지털트윈을 적용할 수 있는 개발분야 3가지를 설명하시오.
- 비행시험 (속도/고도/형상 및 기상상태 구현 가능)
- 풍동시험 (기체 주변 유동장 및 와류의 가시화)
- 동특성시험 (flutter, 무장투하)
# 항공모함의 지휘시설이 우현(starboard)에 위치하는 이유를 항공역학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1) 조종석에서 봤을 때 단발 프로펠러가 시계방향 회전할 때 반토크(anti-torque) 작용으로 동체가 왼쪽으로 회전하게 되며,
- (a) (지면에서는) 왼쪽 주륜 착륙장치를 지면에 붙이려는 힘이 생기게 되며, 회전축이 됨.
- (b) (비행에서는) 프로펠러 후류의 영향으로 수직미익을 오른쪽으로 미는 힘이 생기게 되어 반력으로 전방동체가 왼쪽으로 회전함.
- (2) 조종석 관점 시계방향 회전의 경우, 착륙중 기수 하강 시 자이로스코픽 현상 발생으로 좌측 yaw 발생 (오른손 법칙)
- 단수 제트엔진 사용시에도 발생 가능.
==> 이러한 좌회전경향(left turn tendency)으로 인한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우현에 구조물을 설치함.
==> 설계적으로는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복수의 엔진 장착으로 회전력 상쇄하여 회피 가능.
# 실 설계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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