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오전, 항공기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에게 애도를 표합니다.
비행기로 밥 먹고 사는 peab에게 관심이 없을 수가 없는 사안이라
Flightradar 24에서 당시 운행되었던 HL 8088의 등록번호를 검색하여
최근 일주일의 비행기록을 찾아 정리해 봤습니다.
일자 | 비행편 | 출발 | 도착 | STD | ATD | STA | ATA | 비행시간 | 일간누적 비행시간 |
24-12-22 (일) |
8135 | 제주 | 베이징 | 1140 | 1213 | 1330 | 1330 | 0217 | 0950 |
8136 | 베이징 | 제주 | 1430 | 1440 | 1750 | 1723 | 0143 | ||
342 | 제주 | 무안 | 1850 | 1910 | 1950 | 1937 | 0027 | ||
2215 | 무안 | 방콕 | 2050 | 2056 | 0030 | 0019 | 0523 | ||
24-12-23 (월) |
2216 | 방콕 | 무안 | 0130 | 0240 | 0830 | 0914 | 0434 | 0937 |
341 | 무안 | 제주 | 0930 | 1016 | 1020 | 1049 | 0033 | ||
8135 | 제주 | 베이징 | 1140 | 1202 | 1330 | 1314 | 0212 | ||
8136 | 베이징 | 제주 | 1430 | 1444 | 1750 | 1734 | 0150 | ||
342 | 제주 | 무안 | 1850 | 1858 | 1950 | 1926 | 0028 | ||
24-12-24 (화) |
1831 | 무안 | 나가사키 | 0845 | 0844 | 1005 | 0935 | 0051 | 1013 |
1832 | 나가사키 | 무안 | 1055 | 1104 | 1215 | 1205 | 0101 | ||
2611 | 무안 | 타이페이 | 1315 | 1307 | 1445 | 1418 | 0211 | ||
2612 | 타이페이 | 무안 | 1545 | 1557 | 1850 | 1835 | 0138 | ||
2513 | 무안 | 코타키나발루 | 1950 | 1940 | 2359 | 2312 | 0432 | ||
24-12-25 (수) |
2514 | 코타키나발루 | 무안 | 0100 | 0104 | 0645 | 0621 | 0417 | 1422 |
341 | 무안 | 제주 | 0930 | 0941 | 1020 | 1011 | 0030 | ||
8135 | 제주 | 베이징 | 1140 | 1142 | 1330 | 1256 | 0214 | ||
8136 | 베이징 | 제주 | 1430 | 1443 | 1750 | 1727 | 0144 | ||
342 | 제주 | 무안 | 1850 | 1909 | 1950 | 1934 | 0142 | ||
2215 | 무안 | 방콕 | 2050 | 2054 | 0030 | 0006 | 0512 | ||
25-12-26 (목) |
2216 | 방콕 | 무안 | 0130 | 0151 | 0830 | 0816 | 0425 | 1128 |
1831 | 무안 | 나가사키 | 0930 | 0934 | 1100 | 1023 | 0049 | ||
1832 | 나가사키 | 무안 | 1150 | 1159 | 1310 | 1305 | 0106 | ||
2215 | 무안 | 방콕 | 2050 | 2044 | 0030 | 2352 | 0508 | ||
25-12-27 (금) |
2216 | 방콕 | 무안 | 0130 | 0236 | 0830 | 0906 | 0430 | 1352 |
341 | 무안 | 제주 | 0930 | 1010 | 1020 | 1041 | 0031 | ||
8135 | 제주 | 베이징 | 1140 | 1151 | 1330 | Diverted to ICN |
- | ||
- | 인천 | 베이징 | 1539 | 1539 | 1633 | 1633 | 0154 | ||
8136 | 베이징 | 제주 | 1430 | 1808 | 1750 | 2059 | 0151 | ||
342 | 제주 | 무안 | 1850 | 2203 | 1950 | 2233 | 0030 | ||
2513 | 무안 | 코타키나발루 | 2050 | 2335 | 0100 | 0312 | 0437 | ||
24-12-28 (토) |
2514 | 코타키나발루 | 무안 | 0200 | 0426 | 0745 | 0939 | 0413 | 1518 |
1831 | 무안 | 나가사키 | 0930 | 1108 | 1100 | 1204 | 0056 | ||
1832 | 나가사키 | 무안 | 1150 | 1302 | 1310 | 1400 | 0058 | ||
2611 | 무안 | 타이페이 | 1415 | 1500 | 1545 | 1611 | 0211 | ||
2612 | 타이페이 | 무안 | 1645 | 1719 | 1950 | 1954 | 0135 | ||
2215 | 무안 | 방콕 | 2050 | 2103 | 0030 | 0028 | 0525 | ||
24-12-29 (일) |
2216 | 방콕 | 무안 | 0130 | 0229 | 0830 | 0859 | 0430 |
STD Scheduled Time of Departure 예정 출발시각
ATD Actual Time of Departure 실제출발시각
STA Scheduled Time of Arrival 예정도착시각
ATA Actual Time of Arrival 실제도착시각
시간은 현지시간 기준, 24시간제
이전 편의 ATA에서 다음 편의 ATD 사이를 보면
보통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의 시간이 있는데, 이 사이에는
항공편이 도착해서 사람들 내리고, 내부의 남은 유실물 확인하고, 전편의 승무원들 하기하고,
외부에는 짐 꺼내서 카트에 실어 캐로셀(carousel)로 보내고, 연료 넣고, 다음 편 승객들의 접수된 짐 넣고,
내부에는 청소팀 들어오고, 기내식 그릇 정리하고,
어느 정도 마무리 되면 다음 편의 승무원 및 승객들 타고, 안전점검하고, 문 닫기까지의 시간인데...
글로만 봐도 숨찬데, 항공기 기본 점검할 시간이 있을지나 모르겠네요.
게다가 최근 48시간에는 인천공항으로의 긴급착륙, 5개국 13 공항, 하루의 절반을 넘는 누적비행시간 등
기체를 무리해서 쓰지 않았나도 싶습니다.
'잡다한 정보들을 알아보는 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 (0) | 2024.12.10 |
---|---|
우-러 1000일 (0) | 2024.11.19 |
수능 날 고생하는 비행기들 (2) | 2024.11.14 |
급변풍 (Wind shear) (0) | 2024.05.14 |
미국 개기일식 (0) | 2024.04.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