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좌표축은 항공기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설정하는 기준방향으로,
대표적인 기체축으로는 공력해석용과 구조해석용이 있습니다.
(1) 공력
항공기의 전진을 표현하는 관점에서 무게중심을 기준으로 하여
항공기의 진행방향으로 +X,
오른쪽 주익방향으로 +Y,
오른손 법칙에 의하여 항공기의 아랫방향이 +Z로 정의됩니다.
(2) 구조
항공기 진행으로 인한 항력의 관계에서
기체의 후미방향으로 +X,
양력이 발생되는 방향을 +Z,
+Y축은 공력 해석용 좌표축과 같은 오른쪽 방향으로 잡습니다.
받음각(angle of attack)이나 옆미끄럼각(sideslip angle)은 공력적인 관점이므로,
공력좌표계를 기준으로 하여
받음각은 nose up,
옆미끄럼각은 nose right 방향이 +값으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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