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9 정리중

제한하중과 극한하중

by peab 2022. 1. 18.

제한하중은 항공기가 운용 중에 경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으로, 제한하중까지는 구조물은 영구변형이나 유해한 변형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즉, 정상적인 방법으로 운용 및 정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중과 온도에 의한 변형이 아래 사항을 유발시켜서는 안된다.
- 항공기 구성품의 기계적인 작동을 방해하거나 기능 저하
- 조종 계통파트와 구조물 사이의 접촉이나 간섭
- 조종면과 인접 구조물 사이의 접촉이나 간섭
- 비행성능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정도의 항공기 공력 특성 변화
- 부품, 구성품, 조립품의 수리 또는 교환 필요
- 정비가 필요할 정도의 변형, 좌굴, 항복 발생

극한하중은 제한하중에 해석오류, 재료 물성치의 저하 가능성, 제작 공차 등을 고려하여 안전계수를 적용한 하중으로, 극한하중까지는 구조물의 균열 또는 파손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대체적으로 유인기의 경우 1.5를 적용한다.

하중부서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하중은 제한하중으로, 응력해석에 적용시 안전계수를 적용한다.

# 참고자료
항공기 응력해석 실무
김상국/문창오 공저
좋은 땅
ISBN 979-11-5982-571-2

'999 정리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행시험 과목  (0) 2022.02.08
비행하중보정시험  (0) 2022.01.25
하중적분  (0) 2022.01.11
트림 (Trim)  (0) 2022.01.04
비행하중배수  (0) 2021.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