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9 정리중

V-n 선도

by peab 2022. 5. 10.

x축에 항공기의 속도, y축에 하중 배수를 직교 좌표축으로 하여 항공기의 속도에 대한 하중 배수를 나타냄으로써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 범위를 정해 주는 선도

목적
1. 항공기 제작자에게, 항공기에 어느 정도 작용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상 안전하게 설계/제작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2. 항공기 사용자에게, 항공기가 구조상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한 비행 범위를 알려준다.

# 설계제한하중배수
곡예기(Acrobatic) pos +6.0, neg -0.5*pos
운용기(Utility) pos +4.4, neg -0.4*pos
보통기(Normal) 2.5<= pos <= 3.8, neg -0.4*pos
수송기(Transport) pos>= 2.5, neg -1.0

# 설계운용속도 VA
항공기가 수평비행중 조종간을 당겨서 최대 양력 계수가 되었을 때, 하중배수가 그 항공기의 설계 제한 하중배수와 같을 때, 이 수평속도를 설계운용속도라고 한다.
설계운용속도는 항공기실속속도와 VA = sqrt(하중배수) * VS의 관계가 있다.

# 설계돌풍속도 VB
항공기가 수평비행중 상승 또는 하강 돌풍을 만났을 때, 주익의 받음각에 영향을 주어 양력이 증가 또는 감소한다. 이때 하중배수가 증가 또는 감소하여 항공기의 설계제한하중과 같아질 때, 이때의 수평비행속도를 설계돌풍속도라고 한다.

# 설계순항속도 VC
비행성능과 연료 소비율 등을 고려하는 결정되는 속도이며, 구조적인 관계성은 없다.

# 설계급강하속도 VD
구조 강도 및 조종면의 안전을 보장하는 구조설계상의 최대 허용속도


위의 내용을 응용하여,
주어지는 내용으로 계산하라
선도의 속도에 대하여 설명하라
등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999 정리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파괴검사의 종류  (0) 2022.05.24
S-N 선도  (0) 2022.05.17
리벳의 머리모양 및 사용처, 재질기호  (0) 2022.05.03
에어포일  (0) 2022.04.26
항공기 기술기준 Part 23.3 감항분류  (0) 2022.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