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모양에 의한 분류]
# 둥근 머리리벳
공기저항이 크기 때문에 항공기 외부에는 사용하지 못하고, 강도를 요구하는 항공기 내부 구조물 결합에 사용합니다.
# 납작 머리리벳
최대강도를 요구하는 내부구조에 사용되며, 큰 강도나 인장하중에 견딜 수 있습니다.
# 접시머리리벳
머리각도가 90도, 78도 100도 등이 있으며, 이중 100도 형이 많이 쓰입니다. 머리 돌출이 없어 공기저항력이 작기 때문에 항공기 외피에 사용합니다.
# 납작 둥근 머리리벳
머리의 직경이 큰 대신 머리의 높이가 낮아 둥근 머리리벳에 비하여 표면이 매끈하여 공기저항이 작고, 머리 면적이 커 면압이 넓게 분포되므로, 얇은 판재 연결에 좋습니다.
# 유니버설리벳
머리 부분의 강도가 강하여 항공기 내외 결합용으로 사용합니다.
[재질에 의한 분류]
# A (1100)
순수 알루미늄 재질 리벳으로 비구조용으로 사용
# AD (2117)
별도의 열처리 과정 없이 바로 사용 가능
# D (2017)
열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냉장고에서 꺼낸 후 1시간 이내 사용
# DD (2024)
열처리 과정이 필요하며, 상온노출 후 10~20분 이내에 사용
# B (5056)
마그네슘을 첨가한 알루미늄합금리벳으로 마그네슘 합금 구조물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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